티스토리 뷰

제가 고민에 고민에 고민 끝에 맥북 M2 에어를 구매하였습니다. 짝짝

맥북을 사면 사야할 악세사리가 참 많은거같습니다. 파우치도 사야되고 케이블도 사야되고 보호필름도 사야되고 배보다 배꼽이 클 정도입니다. 전 그 중에서 '모니터'는 필수로 구매를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클램쉘모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램쉘(Clamshell)모드는 영어 단어 그대로 대합조개껍질을 연상하게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연결 케이블만 있으면 맥북과 연결하여 맥북을 닫아 놓은 상태에서 메인모니터를 주연테크로 사용하여 공간 활용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연테크 모니터는 C to C 케이블을 지원하여 바로 연결만 하면 맥북과 주연테크 모니터와 연결을 하여 클램쉘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갓성비 모니터라고 불리는 주연테크 V28UE-M은 유명 유튜버가 소개를 하면서 대중에게 많이 알려졌습니다.

저 또한 구독하고 애청하는 유튜브 채널이라서 보던 중 정말 괜찮은거 같아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V28UE-M v2 제품 사양

  • 화면크기 : 28인치(71cm)
  • 최대 해상도 : 3840x2160(4K UHD)
  • 최대 주사율 : 60Hz
  • 패널 : IPS
  • 화면비율 : 16:9
  • 리모트 컨트롤러 있음
  • 피벗 기능(스탠드)

 

본론에 들어가기 전 질문!

V28UE vs V28UE-M vs V28UE-M v2차이점은?

같은 제품에 버전이 여러개가 있는지도 모르고 전 V28UE-M v2를 구매하였는데 세가지 제품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 차이점은

  • V28UE : 구형, 피벗 기능(스탠드) X, 리모컨 O
  • V28UE-M : 신형, 피벗 기능(스탠드) O , 리모컨 X
  • V28UE-M v2 : 신형, 피벗 기능(스탠드) O, 리모컨 O

용도에 맞게 선택해서 구매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전 피벗 가능, 리모컨 있는 제품인 V28UE-M v2 를 구매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리모컨이 있으면 좋은점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피벗 기능으로 세로로도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은 저와 같은 V28UE-M v2 구매하시면 좋을꺼같습니다.

 

무결점 vs 일반 중 무엇을 구매해야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 일반을 택하였습니다. 찾아보니 우선, 무결점은 더 좋은 제품이고 일반은 더 안 좋은 제품 그런 개념이 아니였습니다. 무결점, 일반 둘다 동일한 제품입니다.

 

다만, 모니터 불량 화소인 경우 

무결점 제품기준 : 화면전체에 광점(Bright Dot) 1픽셀 또는 암점(Dark Dot) 2픽셀 이상 있을 시 불량판정

 

일반 제품기준 : 화면전체에 광점(Bright Dot) 4픽셀 또는 암점(Dark Dot) 6픽셀 또는 총 6픽셀 이상의 불량화소가 있을 시 불량판정

으로 화면 픽셀에 문제가 있을 시 하자 범위를 무결점이 좀 더 넓혀서 하자를 받을 수 있게 설정했다는 것입니다.

 

전, 이것을 보고 좀 어이가 없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인 저의 입장에서는 새 제품을 구매하는데 당연히 1픽셀이라도 하자가 있으면 불량품으로 판정해주어야 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대략 무결점과 일반의 가격 차이는 2만원정도 나는 것 같습니다. 30만원대에서 2만원은 제 생각에는 큰 돈이라 생각합니다. 더더욱 가성비를 보고 사는만큼이요 그래서 전 모험을 걸었습니다. 일반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말이죠. 다행히 결점하나 없는 무결점 모니터가 배송되었고 그 덕분에 좋은 화질, 넓은 화면으로 잘 사용 중입니다.

판단은 여러분이 잘 하시면 될꺼같습니다. 2만원 더 지불하더라도 불량 판정 범위를 넓히고 안전하게 구매하고 싶은 분들은 무결점 제품을 구매하시고 저처럼 가성비인데 구지 라는 생각이 들면 일반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품 구매 및 배송

내돈내산 인증입니다. 전 지마켓에서 22.12.9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당시 판매가는 370,100원이였습니다. 그 때 지마켓할인 + 카드사할인까지해서 30만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적당히 잘 산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저보다 더 싸게 사신분들 더 많으실꺼같습니다. 한번씩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찜 해두시고 한번씩 들어가셔서 좋은 가격에 구매하시면 좋을꺼같습니다.

 

언빡싱

이틀정도 기다리니 집에 엄청나게 큰 박스 하나가 와있었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조심히 언빡싱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니터 구성품

모니터 구성품은 총 1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8인치 모니터 본체, 모니터 스탠드, USB A to B 케이블, 리모컨, 퀵가이드, HDMI케이블, 전원어댑터, AC 전원케이블, DP 케이블, Type-C 케이블 입니다.

리모트 컨트롤러

모니터에 리모트 컨트롤러가 많이 쓰일까 싶지만 막상 없다고 생각하면 불편할꺼 같은 생각이 듭니다. 리모트 컨트롤러가 있으면 HDMI, USB-C, DP 등의 입력소스 전환과 밝기/명암 설정 시 매우 편리합니다. 리모컨이 없으면 버튼이 모니터 뒤에 있어서 다소 불편할꺼 같습니다.

Type-C 케이블

모니터와 맥북을 연결하려면 다양한 장비들이 필요해서 책상 위가 너저분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주연테크 모니터는 Type-C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따로 연결 장비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모니터와 맥북을 C타입 케이블로 연결만 하면 끝!

또한 화면 송출과 동시에 충전까지 된다는 점은 주연테크 모니터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설치 및 전경

전 월드컵 기간에 구매를 하였는데 유튜브로 축구 하이라이트 볼 때 굉장히 좋았습니다. 제가 쓰는 맥북에어는 13인치라서 축구보기에는 다소 작은 화면입니다. 집에 있을 때 간단히 C타입 선에 연결만 해서 클램쉘모드로 큰 화면에서 깨끗한 화면에서 축구를 보니 더욱더 생동감이 있었습니다. 축구뿐만 아니라 영화나 다양한 영상을 볼때면 주연테크 모니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전 블로그를  쓸 때 작은 화면에서는 이상하게 잘 안써지더라구요. 하지만 28인치 대형모니터에 사이드모니터로 아이패드를 사용하여 활용하니 이보다 더 좋은 작업환경이 없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색상 및 밝기 조절 설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처음 모니터를 설치하고 화면을 켰을 때는 상대적으로 어둡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 세팅치는 다소 어두울 수 있으니 세팅치 조절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밝기 100

명암 50

  46

  46

 

  51

으로 많이 설정하시고 저 또한 이렇게 세팅치 설정 후 사용 중인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세팅치를 설정해보는거 추천드립니다.

 

맥북과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저는 주로 주연테크 모니터  V28UE-M v2와 맥북을 C타입 케이블로 연결하여 주연테크 모니터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램쉘모드) 아이패드를 서브 모니터로 하여 듀얼모니터로 사용하니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블로그나 과제를 할 때 모니터 한 개로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때 옆에 참고자료를 펼쳐놓고 메인모니터로 글쓰기나 과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주연테크 V28UE-M 모니터의 장단점 (한달 사용후기)

장점

1. 가성비

요즘 모니터는 보통 저렴해도 60만원 이상하는 거 같습니다. 30만원대로 28인치 4K HDR 출력이 된다는 점에서 최대 장점은 가성비라 생각합니다.

2. USB-C 타입으로 화면 송출과 동시에 충전이 가능

3. 리모컨

4. 피벗 기능

 

단점  

1. 저렴해보이는 마감과 소재

모니터 마감이나 소재가 다소 저렴해보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모니터암을 따로 구매하여 모니터만 사용한다면 좀 더 세련되어 보일 수 있을꺼같습니다.

2. 아쉬운 모니터 스피커 

두 개의 스테레오 스피커로 각 3W 출력을 지원하는 스피커로 성능은 제 기준에는 '별로'였습니다. 그냥 맥북에 있는 스피커가 훨씬 좋고 필요 시 오디오 아웃 단자를 통해 스피커를 추가하여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차라리 스피커 설치할 돈으로 가격을 좀 더 내렸으면 진짜 갓성비였는데 다소 아쉽네요.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